Skip to main content
게임PT 칼럼

[게임 PTip] 세상에 나쁜 롤린이는 없다! 이것만 알면 티어 상승! 프로가 알려주는 초보 롤강의 #1

By 2023-12-1912월 21st, 2023No Comments

안녕하세요, 누적 수강생 1,000명! 게임PT입니다.

리쉬? 푸쉬? 와딩? 용어가 너무 어려워요.

라인이 뭐에요? CS가 뭐죠?


가장 기본적이고 쉬운 부분들에 대해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한

세상에 나쁜 롤린이는 없다!

롤린이 프로젝트입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에게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기회

모르는 분들에게는 더욱 도움이 될 기회

아래에서 한 번 만나보시죠!

*모든 사진과 영상들은 챌린저 티어 or 프로게이머 리플레이로 보여드립니다.

리그오브레전드 기본 요소

리그오브레전드를 시작하실 때 보게될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신생아 롤린이분들은 꼭 보세요!

내가 기본적으로 리그오브레전드를 한 지 몇개월 되었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로 내려가셔도 됩니다.

라인

위에서부터

미드

바텀

으로 나뉘고

미니맵에 표시되는 네모난 상자쪽을


정글

이라고 부릅니다.

라인들과 다르게 정글 포지션은

정글 몬스터들을 처치하면서 성장하고

라인 포지션들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주로 맡습니다.


오브젝트

리그오브레전드에선 게임의 재미를 위한 여러가지 요소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브젝트죠.

전투와 교전 즉, 싸움의 재미를 위한 요소로

“그래, 너희들 어디 한 번 피 터지게 싸워봐”

라는 의미로 게임사에서 임의적으로 넣은 요소입니다.

“바위게”

가장 첫 번째 오브젝트

3:30초 생성

주도권의 상징


게임에서 가장 처음 등장하는 오브젝트로

정글 포지션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하는 중요한 오브젝트입니다.

바텀과 탑 라인 두 곳에서 생성되며

초반 교전을 열 수 있는 곳이고

라인 주도권이 존재해야 획득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용”

6가지 종류

(화염, 바람, 바다, 대지, 화학공학, 마법공학)

협곡 구조 변경

첫 번째 대규모 교전지

용의 영혼

6가지 종류를 가진 첫 번째 대규모 교전이 일어나게 해주는 오브젝트입니다.

특이한 점은 3번째 용부터 협곡 자체의 구조가 변경되는 부분입니다.

각 종류마다 특색을 지닌 구조로 변경되며

총 4개를 획득했을 때

영혼이라는 효과를 얻어 영구적인 버프를 얻습니다.


“전령”

8:00 생성

두 번째 대규모 교전지

타워 철거 효과

두 번째 대규모 교전지를 만들어주는 오브젝트입니다.

용과 대칭되는 위치에 생성되며

획득 시 타워 오브젝트 철거에 도움되는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타워”

14:00까지 방패 존재

타워 방패 철거 시 골드 획득

강력한 초반 데미지

주도권의 상징



각 라인마다 존재하는 오브젝트입니다.

첫 번째 타워는 방패를 가지고 있어 철거 시 골드 획득이 가능하고

강력한 초반 데미지를 보유하고 있어 라인에 있는 챔피언을 보호합니다.

타워의 존재에 따라서 주도권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주도권의 상징이라고 부를 수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추후에 더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바론”



후반 교전의 꽃

강력한 공성 버프

게임 피니쉬 역할

20:00 생성


20분 이후에 생성되는 강력한 오브젝트입니다.

후반 교전의 최우선 요소가 되는 오브젝트고

획득 시 강력한 공성 버프가 있어 게임을 끝낼 수 있는 역할을 부여합니다.

공성과 관련되어서 추후에 따로 찾아뵙겠습니다.

“장로용”

이젠 게임 끝내자

처형 효과

최후의 교전지

한 쪽 진영에서 4개의 용을 처치하고 영혼을 획득한 후 등장하는 요소입니다.

말 그대로 늘어지는 게임을 끝내기 위해서 등장시킨 오브젝트로

적을 처형시키는 효과를 부여하며

정말 최후의 교전지에 걸맞는 오브젝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봤고

이제 실질적으로 인게임에서 쓰이는 용어들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용어

롤린이들에게 가장 생소할 만한 부분

바로,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입니다.

웨이브 및 CS

“웨이브 및 CS”

위 사진처럼 줄지어 오는 미니언들을 웨이브라고 부르며

각 1개의 미니언을 1CS라고 지칭합니다.

CS는 “Creep Score” 를 줄인말로

정글 몬스터도 1캠프 = 4CS 로 환산되어 집니다.



정글 캠프

“정글 캠프”

총 6가지의 캠프

버프 효과

위 사진 특수한 종류의 정글 몬스터를 보유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총 6가지 종류가 있고

각 캠프들마다 경험치 및 골드량 차이가 존재하며

정글 포지션에게는 목숨줄과도 같은 요소입니다.


솔킬

“솔킬”

“솔로킬” 을 줄인 말로

각 포지션별로 상대 포지션 챔프를 도움없이

혼자서 처치했을 때 쓰는 용어입니다.


CC기

“CC기”


둔화 제외

기절, 공중에 뜸, 속박, 공포, 광분, 밀쳐냄 등

“군중 제어 스킬” 를 줄인 말로

둔화를 제외한 모든 군중 제어 효과를 가진 스킬들을 의미합니다.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헛되이 낭비할 시 큰 리스크로 작용되어 돌아옵니다.


글로벌 스킬

“글로벌 스킬”

제한이 적거나 없고

협곡 자체에서 큰 영향력을 펼치는 스킬을 말합니다.

주로,

판테온 궁극기, 쉔 궁극기, 트위스티드 페이트 궁극기, 탈리야 궁극기, 브라이어 궁극기 등

공간적 제한이 적거나 없는 스킬들을 말합니다.

리쉬

“리쉬”

초반에는 정글 몬스터가 강력하기 때문에

아군의 도움을 받는 행위 혹은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사진처럼 바이가 바루스+렐의 도움을 받아서 성장하는 모습입니다.

대신 리쉬를 해준 라인은 그만큼 라인에 늦게 도착하여

라인 주도권을 잃게 됩니다.

“라인주도권의 중요성”

은 밑에 글에서 한 번 확인해보시죠!

[게임 PTip] 미드 라인전을 잘하는 법(Feat.젠지 쵸비, 광동 불독 선수), 이것만 알면 티어 상승

“와딩”

장신구와드(4번), 감지와드(핑크와드), 시야와드(서포터아이템와드)

위 와드들을 이용해 시야를 밝혀

갱킹 방지, 적 정글 위치확인, 오브젝트 시야확인

등을 목적으로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감지와드는 “핑와” 라고 줄여서 많이들 말하고

대부분의 와드들은 그냥 “와드” 라고 얘기합니다.


갱킹

“갱킹”

정글 포지션의 챔피언이 라인으로 개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라인이 밀려있을 때

체력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위 상황들에서 주로 일어납니다.


로밍

“로밍”

정글 포지션이 아닌 타 라인 포지션의 챔피언이 라인에 개입하는 행위입니다.

로밍가는 라인 포지션의 턴이 남을 때

주로 하는 행위로

턴에 관련된 자세한 부분들은 추후에 또 얘기를 나누겠습니다.


카운터 정글

“카운터정글”

상대 정글 포지션 견제 및 압박

상대 정글 몬스터 처치

상대 정글 구역으로 들어가는 행위 그 자체를 이야기합니다.

주로 “카정” 이라고 줄여서 얘기하고

위에 두 가지 부분들의 카운터 정글의 목적입니다.

위 사진처럼 카정을 통해서 상대 정글 포지션 압박 및 견제를 하고

라인 포지션들에게 정보를 주면서 도움을 줍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추후에 더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위 사진은 카정을 통해 상대 정글 몬스터를 뺏어먹는 장면입니다.

주로 상대 정글 포지션과 성장 격차를 내기 위함이고

몬스터의 유무에 따라 상대 정글 포지션의 위치를 유추하는 정보도 제공합니다.


라인 프리징

“라인 프리징”

아군 라인 포지션 성장

상대 라인 포지션 턴 방해



미니언을 타워에 박히지 않고 유지해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프리징” 이라고도 하며

라인 포지션 성장을 도와주며

상대 라인 포지션 턴 관리를 방해하는 효과를 줍니다.



라인 디나이

“라인 디나이”

상대 라인 포지션 경험치 및 골드 손해

빅 웨이브 형성

갱킹 방지

상대 라인 포지션이 미니언을 건드리지 못하게 하는 행위입니다.

가장 기본이자, 가장 어려운 기술이며

롤린이들이 어려워하는 요소들 중 하나입니다.

추후에 더 깊게 다루겠습니다.




타워 다이브

“타워 다이브”


웨이브 경험치 및 골드 손해 목적

타워 안에 있는 적을 처치


속칭 “다이브” 라고도 하며

웨이브 경험치 및 골드 손해를 목적으로 한

타워 안에 있는 적을 죽이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로,

정글 포지션과 함께 진행하며

확실한 계산과 세심하게 해야하며

그렇지 않을 시 역으로 큰 손해를 입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베이팅

“베이팅”


선 공격

예기치 못한 공격으로 인한 심리적 우위

거리싸움에서 불리할 시 근접 공격이 가능함


적에게 보이지 않는 시야에서 대기하고 매복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먼저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예기치 못한 공격을 이용한 심리전 우위

그리고 근접 챔피언일 시 사거리 이점을 상쇄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초, 중, 후반 할 것 없이 비일비재하게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위 사진처럼 불리한 상성인 칼리-알리 쪽에서 베이팅을 이용한

이점을 가지고 라인전 상성을 바꿔

라인 주도권을 가져간 모습입니다.



영어를 잘 하려면 기본적으로 단어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하듯

롤린이에서 롤잘알이 되고 싶다면

어느정도 기본적인 용어는 알고 있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그런 용어들에 대해서

그리고 기본적인 게임요소들에 대해서 다루어봤고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되셨다면

본격적으로 롤린이의 탈을 벗고

롤잘알의 지름길로 가시죠.


무엇이든 더 잘하고 싶어하는 욕구는 당연하며

마땅히 채워져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코칭을 통한 눈높이 교육.

리그오브레전드 프로게임단 소속 코치로서 자부합니다.

프로게이머가 목표라고 한다면 그에 맞게

취미가 목표라고 하신다면 그에 맞게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누구보다 알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배움에 있어선 때가 없습니다.

그 멋진 여정을 저희 게임PT가 함께 걷겠습니다.